평가제

어린이집 평가제란?
어린이집 평가제는 전국 모든 어린이집에 대해
의무적으로 어린이집 질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
평가제 시행 목적

  • 주요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어린이집 스스로
    질적 수준을 제고
  • 주기적 평가를 통하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육서비스 수준을
   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국가의 책무성 강화
  •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제고하여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, 조화로운
    성장과 발달을 도모

평가대상 및 평가시기

  • 평가대상
    •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한 모든 종일제 어린이집(방과후 전담 어린이집 제외)
    • 평가 거부, 방해 또는 기피하는 경우, 시정 또는 변경명령 및 행정처분(영유아보육법 제44조 제 4의6호)
  • 평가시기
    • 한국보육진흥원에서 평가주기에 따라 평가대상을 선정하여 통보하고, 6개월 경과 시 현장평가를 진행
    • 인증유지 어린이집은 인증유효기간과 연계하여 평가시기 통보(유효기간 만료 2개월 전 현장평가)
    • 신규개원, 대표자 변경, 6개월 이상 운영 중단 후 재개한 경우, 사유발생일로부터 1년 경과 시 현장평가
    • 소재지가 변경(변경인가일)된 경우, 6개월 경과 시 현장평가

평가제의 기대효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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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유아
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
보육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며,
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
환경을 조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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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모
부모들에게 보육서비스의
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
합리적인 어린이집 선택의
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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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육교직원
어린이집의 자발적 노력으로
보육서비스의 질적수준을 높이고자
준비하고 노력하게 됨으로써
어린이집 교직원의
전문성이 향상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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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부
보육정책 수립주체인 정부가
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
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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